Macbook에서 Flutter개발환경을 구축하고 Mobile앱 개발을 시작하기 해보자.
개요
- Macbook에서 Flutter설치에 필요한 요구사항 설정
- Visual Studio Code를 설치하고 개발관련 설정
설치환경
- MacOS Sonoma 14.6.1
- XCode 15.4
Xcode - Apple Developer
Xcode includes everything you need to develop, test, and distribute apps across all Apple platforms.
developer.apple.com
Documentation for Visual Studio Code
Find out how to set-up and get the most from Visual Studio Code. Optimized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code.visualstudio.com
Visual Studio Code에서 Flutter Extension 설치
1. Activity Bar에서 Extension을 선택하고 검색창에 Flutter를 입력한다.
2. Flutter Extension을 설치한다.
Visual Studio Code에서 Flutter설치
1. Visual Studio Code를 실행 하고 Shift + Command + P 를 눌러 Command Palette를 연다.
2. Command Palette에 flutter를 입력한다.
3. Flutter: New Project를 선택한다.
4. 만약 Flutter SDK가 없으면 Download SDK를 클릭하고 다운로드한 SDK가 있으면 Locale SDK를 클릭한다.
5. Download가 종료되면 Flutter SDK를 초기화 한다는 팝업과 Output 창에 로그가 표시된다.
6. 설치가 완료되면 Flutter SDK를 PATH에 추가해야 한다는 알림창이 열린다. SDK경로를 PATH에 추가한다.
7. 모든 터미널과 VSCode를 재시작 한다.
8. 터미널을 열고 flutter 유효성 검사 명령어를 실행해 본다.
MacOS에서 개발환경이니 Android toolchain문제는 무시한다.
첫번째 프로젝트 만들기
1. Shift + Command + P를 클릭하여 flutter를 입력하고 New Project를 선택한다.
2. 첫번째 템플릿인 Applications를 선택한다.
3. 프로젝트가 위치할 경로를 선택하고 프로젝트명을 입력한다. 프로젝트명은 모두 소문자만 입력 가능하다.
4.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lib/main.dart파일이 오픈된다.
5. F5를 눌러 프로젝트를 실행해 본다. Simulator가 열리면서 iPhone에서 첫번째 프로젝트가 실행되면 첫번째 프로젝트가 완성된 것이다.